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덜 익은 알곡을 다 걸러내면
먹을 것이 남지 않고,
미운 사람을 다 걸러내면
쓸 사람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욕을 많이 하다 보면
욕에 둔감해지고,
매를 많이 휘두르다 보면
상대방의 아픔에
둔감해 지기 마련입니다..
소중한 나의 것이
남에겐 하찮을 수도 있고,
소중한 남의 것이
나에겐 하찮을 수도 있습니다..
남 비판하는 자가
저 비판받는 줄은 모르고,
남 비난하는 자가
저 비난 받는 줄은 모릅니다..
타인을 잴 때는
성인군자의 도덕적 잣대를 쓰고,
자신을 잴 때는
흉악범의 잣대를 쓰면서
비난과 비판을 합리화 하곤합니다..
매사 넘치지도 않고
모자라지도 않게
처세하며 사는 것이
삶의 '중용지도(中庸之道)' 입니다.
그래서 선조들이 '과유불급(過猶不及)'을 그렇게 강조하셨나 봅니다.
'중용'은 쓰는 사람에 따라,
상황에 따라 삶의 지혜가 될 수도 있고,
줏대 없는 사람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중용'이 더욱 어려운 것 같습니다.
'삶의 중용지도'를
지혜롭게 잘 활용하면
처세의 달인이 될 수 있습니다.
'중용'을 잘 지키며 사는 일
평생의 삶의 숙제인 것 같습니다.
따라서
" 있다고 다 보여주지 말고,
안다고 다 말하지 말고,
가졌다고 다 자랑하지 말고,
들었다고 다 믿지 말자"고 하는 것 같습니다..
중용은 '中間이 아니라 올바른 길' 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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