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 속 깊은 곳에 토굴(土窟)을 짓고 혼자 수행 전진(修行 前進)해 온 노 스님이 먼 마을로 겨울양식(糧食)을 구하러 탁발(托鉢)을 나섰다.
날이 저물어 무명촌로(無名 村老)의 집에 하룻밤을 묵게 되었는데,
노승(老僧)은
주인 부자지간(主人 父子之間)의 대화(對話)하는 소리를 듣게 된다.
아버지가 자식(子息)에게 이른다.
" 윗마을에 사는 박 첨지(朴 僉知)가 어젯밤에 죽었다는데
지옥(地獄)에 갔는지
천당(天堂)으로 갔는지
알아보고 오너라"
" 예"
노 스님은 참으로 알 수 없었다.
자기(自己)는 일생(一生)을 참선 수행(參禪 修行)을 하며 살아왔지만
죽은 사람이 지옥(地獄)을 가는지
극락(極樂)으로 가는지는
도저히 알 수 없는 일인데
한 촌부(村夫)가 어떻게 저런 거침없는 말을 하는지 놀랍기만 했다.
그러한데 얼마후,
그 아들이 돌아와
자기(自己)아버지께
" 천당(天堂)으로 갔습니다" 하고 아뢰니
" 그랬을 거야" 하는 것이다.
노 스님은 더욱 기가 막혔다.
이 노인(老人)과 저 젊은이가 죽은 자가 극락(極樂)으로 가는 것을 볼 수 있는 신통력(神通力)이라도 있다는 말인가?
궁금증 속에 날이 밝았다.
이번에는 주인 노인(主人 老人)이 또 아들을 불러
" 이웃마을 김진사(金 進士)도 죽었다는데
어디로 갔는지 알아보고 오너라"
잠시후(暫時 後),
이웃 마을을 다녀온 아들이 아버지께
" 김 진사(金 進士)는
지옥(地獄)으로 갔습니다" 아뢰었고
" 그럼 그렇지" 하는 것이었다.
더 이상 긍금증을 참지 못한 노 스님은 주인(主人)을 찾아가 물어보게 된다.
" 노 처사(老 處士)님..!
죽은 사람이 지옥(地獄)을 가는지 극락(極樂)을 가는지
어떻게 알 수가 있으시오"
주인(主人)은 미소(微笑)지으며
" 죽은 사람 마을에 가면
금방(今方)알 수가 있지요" 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 윗마을 박 첨지(朴 僉知)는 살아 생전(生前)에
심성(心性)이 후덕(厚德)하고 양심(良心)이 고우며 동리(洞里)의 궂은 일은 도맡아 했으니,
온 동리(洞里) 사람들이 모여 그의 죽음을 애통(哀痛)해 하며
극락왕생(極樂往生)을
빌고 또 빌었으니
필경(畢竟),
극락(極樂)에 갔을 것이며..
이웃마을 김 진사(金 進士)는평소(平素)얼마나
인정(人情)머리 없이 모질고 독하였던지
김 진사(金 進士)가 죽자
동리(洞里)사람들이 모여 수군대기를..
' 그 많은 재산(財産)두고 아까워 어찌 죽었을고,귀신(鬼神)은 지금(只今)까지 뭘 먹고 살았노, 저승사자 어긋 만나 오래도 살았지'
이렇게 악담(惡談)을 퍼부으니 지옥(地獄)밖에 더 갈 데가 어디 있겠소"
결코 웃고 넘길 이야기는 아니다.
' 민심(民心)이 천심(天心)'이라 했듯이 민심(民心)이 곧 하늘의 심판(審判)이요, 염라대왕(閻羅大王)의 판결문(判決文)이며 업경대(業鏡臺)다.
그래서 옛 선인(先人)들께서
" 이름 석자를 남기고자
딱딱한 돌을 파지 마라,
오가는 길손들의 입이 곧, 비문(碑文)이니라."
한 것도 같은 뜻이다.
복(福)을 받기 위해
기도(祈禱)하거나 절을 하기 전에
내 마음부터 찬찬히 들어다 보는 게 먼저다.
마음거울에 먼지가 끼었으면 맑게 닦아내는 게 사람의 도리(道理)가 아닌가.
복(福)은 달라고 해서 주는 게 아니다.
각자(各自) 자기(自己)가 가지고 있는 마음그릇의 크기에 따라 받게 된다.
그릇이 크면 많이 담겨지고 작으면 적게 담겨진다.
너무 많다고 적게 달라느니, 적다고 많이 달라고 해도 하늘의 법도(法道)는 변(變)함이 없는 그대로다.
복(福)을 받아야겠다는 생각은 말고 남에게 베푸는 후박(厚朴)한 마음으로 살아야 한다.
복(福)은 받는 게 아니고
서로에게 나누는 것이기 때문이다
후박(厚朴)한 향기(香氣)는 천리(千里)를 넘어
만리(萬里)를 간다고 한다.
'알쓸신잡 > 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삶의방식(20년의 봉급과 맞바꾼 세가지 삶의 지혜) (31) | 2023.07.03 |
---|---|
백두산 천지 (97) | 2023.07.02 |
어느 시어머니의 주례사 (51) | 2023.06.30 |
기쁜 사람이 되자. (36) | 2023.06.30 |
지혜와 유머 (64) | 2023.06.27 |